샤오미폰에 입문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자주 겪는 어려움을 종종 발견할 수 있어서 구매할 때 약간의 가이드가 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작성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샤오미나 중국에 악감정을 가지고 있다면 조용히 뒤로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도 중국을 좋아하는 건 아닙니다 :)


기종과 관련하여

샤오미에는 수 많은 스마트폰이 존재합니다. 정기적으로 출시되는 시리즈는 다음과 같습니다. 하위로 갈수록 프리미엄에 가까운 시리즈입니다.

  • RedMI
  • RedMI Note
  • MI A
  • MI MAX
  • MI
  • MI MIX

시리즈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덧붙히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RedMI : 전형적인 보급형 스마트폰입니다. CPU는 헬리움과 같은 일반인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것을 사용합니다.


RedMI Note : RedMI와 마찬가지로 보급형 계열의 스마트폰이지만 RedMI 보다 큰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는 것이 큰 특징인 스마트폰 입니다. 국내에서 대게 샤오미 가성비 스마트폰이라 함은 RedMI Note를 의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RedMI와 엄연히 다른 기종이며 CPU는 보급형 스냅드래곤을 사용합니다.


MI A : 샤오미는 기본적으로 자사의 스마트폰에 안드로이드를 개조한 MIUI를 넣습니다. A 시리즈는 MIUI가 아닌 안드로이드 순정을 탑재한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MIUI를 소프트웨어적으로 불신하거나 안드로이드 순정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주로 선택합니다. A 시리즈도 보급형 제품에 가깝습니다. CPU는 보급형 스냅드래곤을 사용합니다.


MI MAX : 거대한 디스플레이를 가진 것이 큰 특징인 스마트폰 입니다. 패블릿(스마트폰 + 태블릿)이라는 용어에 가장 적합한 기기입니다. 지금은 대부분의 스마트폰이 대형 평준화가 되어있으나 미맥스의 크기는 항상 독보적입니다. 미디어를 주로 감상하는 사람들이 선택합니다. CPU는 보급형 스냅드래곤을 사용합니다.


MI : 삼성전자의 S 시리즈처럼 샤오미의 가장 중심에 있는 스마트폰 입니다. 다른 제조사에 비하면 프리미엄이라는 이름이 어울리지 않을만큼 저렴하지만 그것이 샤오미의 특징이라 생각합니다. 여하지간 아이폰을 빼다 박은 디자인에 사진찍는 것을 좋아한다면 이 제품군을 구매하는게 가장 현명합니다. CPU는 프리미엄 스냅드래곤을 사용합니다.


MI MIX : 이 제품의 가격은 모든 샤오미 스마트폰 제품 중에서 가장 비쌉니다. 그리고 가장 실험적이고, 가장 혁신적인 모델입니다. ‘베젤리스’를 완성하기 위해 만들어지고 있는 제품입니다. 당신이 실험적인 것을 좋아하고 얼리어답터 경향이 있다면 추천합니다. CPU는 프리미엄 스냅드래곤을 사용합니다.


글로벌 버전과 관련하여

제품을 구매할때 보면 내수용과 글로벌 버전이 존재합니다. 내수용은 중국에만 납품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품으로 한글화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샤오미 제품을 구매할땐 반드시 글로벌 버전으로 구매하시길 권장합니다. 내수용에 한글화 패치가 되어있다고 하는 경우 잡다한 스파이웨어가 설치되어 있을 수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직접 한글화를 하던지 글로벌 버전을 구매하십시오.

다만 직접 한글화를 하기위해 ‘언락’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샤오미의 정책이 변경되어 언락하는 과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MIUI와 관련하여

MIUI는 안드로이드를 개조하여 만들어진 IOS 스타일의 운영체제입니다. 저는 샤오미가 스마트폰을 제작하기 전부터 MIUI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으며 그것은 실로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당시 안드로이드에서 한번도 경험할 수 없었던 부드러움과 아름다움을 MIUI가 갖추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때부터 전 샤오미를 한켠으로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순정 안드로이드에 익숙하거나 처음 MIUI를 접하는 사람들은 복잡하고 어렵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원래 시작이 어려운 법입니다. 익숙해지면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는 MIUI를 벗어날 수 없게 될지도 모릅니다.


백도어와 관련하여

이렇게 완벽한 운영체제인 줄 알았던 MIUI에 악성 스파이웨어(백도어)가 발견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이는 여전히 샤오미의 꼬리표로 따라다니고 있습니다. 샤오미 상품의 장점을 나열해도 돌아오는 답변은 항상 이 ‘백도어’일 정도니까요. XDA라는 안드로이드 커뮤니티에서는 여전히 MIUI를 감시하지만 최근에는 이렇다할 큰 이슈는 없습니다.

샤오미폰을 구매하기 꺼려지는 대부분의 이유도 ‘중국’에서 만들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아닐까 싶습니다. 만약 당신이 그러한 이유때문에 구매를 꺼려하고 있다면 구매하지 마십시오. 샤오미에서 또 언제 백도어 사건이 발생할지 모르고 항상 사용해야하는 스마트폰에서 불안감을 느끼는건 심각한 감정낭비 입니다.

하지만 전 구글은 애플은 삼성은 마이크로 소프트는 아마존은 다른 소프트웨어 제조사 혹은 통신회사는 단 하나의 개인정보도 수집하지 않을지 궁금합니다. 리눅스를 주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해킹 당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윈도우즈’를 사용하는 것이다.” 라고 말하니까요.


A/S와 관련하여

국내에 정식 발매되어 구매한 제품은 구매한 곳에서 A/S 업무를 도와줄 것 입니다. 하지만 직구로 구매한 상품이라면 포기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아니면 사설 수리를 받을 수도 있겠죠. 샤오미를 쓰는 사람들은 우스갯 소리로 “망가지면 하나 더 사면 된다. 그게 사오미의 전략이다.” 라고 말합니다.


후처리와 관련하여

구매를 하고 쓰다가 다른 제품으로 바꾸고 싶거나 바꿨다면 대부분은 중고나라에 제품을 판매할 것입니다. 하지만 직구로 구매한 제품이라면 절대 안됩니다. 그냥 자신이 평생 보관하던지 부셔버리던지 하십시오. 괜히 몇만원 벌어보려다가 전파법이라던가 스마트폰에서 발견된 무언가로 인해 고소될 수도 있습니다.

WRITTEN BY

배진오

하고싶은 건 다 하면서 사는게 목표
im@baejino.com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