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시간에 비주얼 스튜디오의 cl 을 이용하여 터미널에서 컴파일을 하는 기회가 생겼다. 하지만 필자는 리눅스에 너무 길들여진 터라 dirls로 자꾸 입력하게 되었다.(기특) 윈도우에도 다행이 alias 같은 기능이 있었다.

1
doskey ls=dir

위와같은 명령어를 이용하여 일시적으로 ls를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지만 매번 시작할때 입력해 주는건 너무 귀찮다. .bashrc가 있으면 좋으련만 윈도우는 레지스트리를 이용하여야 한다. 등록하면 .bashrc가 생기는 격이니 매우 유용하다. 우선 준비해야할 작업이 있다.

autorun.bat

자신이 원하는 경로에 다음과 같은 배치파일(bat)를 생성해야 한다. 필자는 c:\script\autorun.bat 파일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작성하였다. 다운로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ECHO OFF
doskey ls = dir /b $*
doskey ll = dir $*
doskey cat = type $*

doskey .. = cd..
doskey ~ = cd %HOMEPATH%

doskey grep = find "$1" $2
doskey mv = ren $*
doskey rm = del $*

doskey wget = powershell.exe -c "invoke-webrequest '$1' -outfile .\$2"

@echo activate linux command.

기본 명령어 뿐 아니라 최근에는 wget과 같은 유용한 기능도 넣었다.

regedit

다음 윈도우키를 입력하여 regedit를 입력한다.

문자열 값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Command Processor 다음 경로로 이동하여 ‘새로 만들기’에서 ‘문자열 추가’를 해주고 이름은 autorun으로 하였다.

속성

이제 추가한 문자열의 ‘속성’에서 ‘값 데이터’를 추가한다. 자신이 추가한 위치의 배치 파일의 경로를 입력해 주면 된다.

1
c:\script\autorun.bat

프롬프트

이제 CMD와 비주얼 스튜디오 개발자 프롬프트에서 리눅스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WRITTEN BY

배진오

소비적인 일보단 생산적인 일을 추구하며, 좋아하는 일을 잘하고 싶어합니다 :D
im@baejin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