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는 터미널에서 SSH 접속이 가능하다. 윈도우는 그간 사용할 수 없었으나 윈도우10에서 베타 기능으로 들어가 있었다가 지금은 공식적으로 지원을 하는듯 하다. FTP의 경우에는 윈도우10 뿐만 아니라 이하의 버전에서도 잘 작동한다.


SSH

윈도우10의 업데이트를 문제없이 하였다면 별다른 설치없이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만약 CMD에서 ssh라는 명령어를 입력했으나 동작하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따라야한다.


설정 > 앱


앱 > 앱 및 기능 > 선택적 기능 관리


선택적 기능 관리 > 기능 추가


기능 추가 > OpenSSH 클라이언트 > 설치 후 재부팅


재부팅까지 완료를 했다면 다음과 같은 명령어로 접속할 수 있다. 리눅스 터미널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하다.

1
ssh user-name@server.net


FTP

필자는 본디 WebDAV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 했었다. 다중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순 있지만 업로드 할 수 없는 불편함 때문에 고민했었다. 그 문제를 이것으로 해결했다. CMD!



Connect



우선 FTP 서버로 접속을 하기 전에 자신의 로컬 경로를 설정해 주자. 필자는 관리자 권한이 없는 CMD로 접속하여 사용자 홈 디렉터리에서 시작되었고 바탕화면으로 이동했다. 파일을 업로드 하거나 다운로드 할 때, 경로를 일일이 지정할 수 있지만 미리 지정하고 접속하면 더욱 간단하고 편리하다.




1
ftp example.iptime.xxx

이후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라고 하는데, 정상적으로 입력했다면 접속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된다.



ftp 서버에 접속중인 상태에서도 리눅스의 일반적인 명령어들을 사용할 수 있다. 가령 cd(경로 이동)나, ls(디렉토리 나열)와 같은. 그리고 서버에서도 로컬과 마찬가지로 업로드할 위치 | 가져올 파일이 있는 위치’</b>로 이동한다.</p>



Download / Upload

``` get FILE.zip # FILE.zip 파일을 로컬로 다운로드 put FILE.exe # FILE.exe 파일을 서버로 업로드 ```

위 두 명령어를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get = Download, put = Upload라는 것만 기억하면 된다. 또 파일이름에 공백(띄어쓰기)이 있는 경우 파일 이름을 제대로 인식할 수 없는데, 이때는 큰따옴표("MY FILE.zip")나 작은따옴표('MY FILE.zip')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단일 파일을 업로드, 다운로드 할 것이었다면 WevDAV를 사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필자가 사용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단 하나. 다중 파일을 업로드 하기 위함이다.


만약 로컬 바탕화면(cd Desktop)의 ppt파일을 전부 업로드하고 싶다면?

``` mput *.ppt ```

리눅스를 조금만 공부해 본 사람이라면 대부분 알텐데, *은 모든 글자를 대체한다. 이름에 상관없이 .ppt파일이면 업로드가 되는 것이다. 반대로 이름을 입력하기 너무 귀찮다면 FIL*로 쳐버려도 그만이다. mget도 사용법은 마찬가지.

또한 ?역시 사용할 수도 있다. ?는 오롯이 한 글자만 대체된다. *과 ?은 mput, mget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b></p>



WRITTEN BY

배진오

소비적인 일보단 생산적인 일을 추구하며, 좋아하는 일을 잘하고 싶어합니다 :D
im@baejino.com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