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뭔가 새로운 경험을 하고 싶은 마음이 들어서 윈도우에서 레인미터와 로켓독을 이용해 꾸몄지만 윈도우라는 환경을 떠나고 싶어졌다. 물론 데스크탑은 게임을 해야하기 때문에 윈도우를 써야만 하지만 랩톱의 경우엔 프로그래밍만 하므로 리눅스를 써도 큰 문제가 없을거라 판단하여 그나마 친숙한 우분투를 설치하게 되었다.

우분투 17.10

많은 걱정이 앞섰지만 결과적으로 굉장히 만족스럽다. 전에는 일주일을 못가서 윈도우로 돌아왔지만 지금은 실사용으로 충분히 이용할만 하다고 본다. 크롬을 쓰니 인터넷 쾌적하고, 프로그램도 생각보다 많이 지원된다. 하지만 운영체제가 썩 가볍다는 느낌은 들지 않는 것 같다. 되려 윈도우가 부드럽고 최적화가 잘된느낌.

각설하고 본론으로 돌아가 Qt 크리에이터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Qt 5.10.0

먼저 Qt를 설치하기 전에 Qt에서 컴파일 할 수 있도록 도구들을 설치해야하자. 터미널을 실행시켜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된다.

터미널

1
2
sudo apt-get install build-essential
sudo apt-get install libglu1-mesa-dev -y

설치가 진행되면 Qt 크리에이터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Qt

다운로드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안타깝게도 deb 파일이 아니라 run 파일로 받아진다. 그럼 터미널을 실행시켜 집적 다운로드를 실행시켜야 한다.

1
2
3
cd FILE_DIR
chmod 777 FILE_NAME.run
./FILE_NAME.run

Qt 실행화면

WRITTEN BY

배진오

소비적인 일보단 생산적인 일을 추구하며, 좋아하는 일을 잘하고 싶어합니다 :D
im@baejin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