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P에서 한글을 사용할 수 없어서 너무 불편했습니다. 다양한 방법을 사용했으나 삽질일 뿐이었죠. 기존에 사용했던 주분투나 리눅스 민트(Xfce)에선 한글이 자동적으로 깔린데다 너무 원활하게 되서 RDP에선 한글이 애초에 안되는 줄 알았습니다.

이번에 Xfce 순정 버전을 깔아보니 RDP에 설치된 것과 매우 유사했습니다. 한마디로 한글이 잘 안됬었죠. 그곳에서 해결하고나니 RDP에서도 충분히 해결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됐습니다.


fcitx

제가 이용했던 주분투나 민트에서는 fcitx를 주로 설치되어 있었고 저도 fcitx에 익숙했으므로 해당 입력기를 선택했습니다. 제가 문제를 해결했던 순정 Xfce에서는 몇 가지의 패키지만 설치했으나 OMVRDP에 설치된 버전에서는 좀 더 많은 패키지를 설치해야 합니다.

1
sudo apt-get install fcitx fcitx-hangul fcitx-ui-classic fcitx-config-gtk fcitx-frontend-gtk2 fcitx-frontend-gtk3 fcitx-frontend-qt4 fcitx-frontend-qt5

다음과 같은 패키지를 설치했으면 이번엔 im-switch라는 패키지를 설치하여 입력기를 fcitx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버전에서는 자동으로 im-config를 설치합니다. 또한 해당 패키지를 사용하려면 zenity라는 패키지를 추가적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1
2
sudo apt-get install im-switch
sudo apt-get install zenity


입력기 변경

이제 프로그램(시작)에서 im-config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거나 터미널을 이용해서 입력기를 fcitx로 변경해 줍시다.

1
im-config -n fcitx

이제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프로그램(시작)에서 설정탭의 fcitx 설정으로 이동해 hangul을 추가해주면 됩니다. 이후 언어 변경키는 자신이 원하는 키로 설정하면 끝입니다!


후기

한글을 입력할 수 있어서 편하긴한데… 뭐라고 해야할까요 한글이 튄다(?)라고 표현해야 할지 원활하게 한글을 입력하는 건 어려웠습니다. a바편wl(밤편지) 이런 식으로 입력됩니다.

WRITTEN BY

배진오

소비적인 일보단 생산적인 일을 추구하며, 좋아하는 일을 잘하고 싶어합니다 :D
im@baejin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