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 OMV 3.8.x에선 분명 플러그인으로 설치한 Shellinabox가 정말 잘됐는데 3.9.x 이후로 OMV4가 된 지금까지 오류로 인해서 사용할 수 없었다. 서버를 노트북으로 사용할까 고민하는 이유도 Shellinabox를 이용할 수 없다는 점이 크게 작용한다.


사실 SSH는 리눅스는 기본적으로 접속이 가능하고, 윈도우 10도 CMD에서 접근할 수 있지만 윈도우 7 컴퓨터를 이용하는 경우 PuTTY를 설치해야하는 귀찮음이 있다… 이 문제는 필자만의 문제는 아니었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여튼간에 오늘 드이어 해당 오류를 완전히 극복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정말 간단하게 고치고 사용할 수 있었는데 리눅스에 큰 지식이 없다보니 이제야 해결할 수 있었다.


1
2
3
4
5
6
7
8
9
10
---------------------------------------

Error

---------------------------------------
---------------------------------------

Error

---------------------------------------

먼저 OMV 플러그인에서 Shellinabox를 설치하면 위와같은 창이 뜰텐데, ‘확인’ 버튼을 눌러 플러그인 설치를 종료시킨후 SSH를 이용하여 서버로 접속한다.


1
sudo apt --fix-broken install

그다음 위 명령을 수행한다. 그럼 홈페이지에서는 더 이상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





Shellinabox 항목으로 이동한후 활성화 시킨 뒤 웹 클라이언트로 접속하면 접속오류가 발생한다. 다시 SSH 화면으로 넘어와서


1
2
sudo apt-get update
sudo update-command-not-found

위 두 명령을 실행해주면 해결된다.





다시 플러그인에서 웹 클라이언트 혹은 4200포트로 접속해보자. 정상적으로 접속이 된다.


1
Cannot read valid certificate from "certificate.pem"! Check file permissions and file format.

하지만 곧이어 위와같은 오류가 발생했는데, 사용자 홈 디렉터리의 모든 pem 파일을 지우고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또 재부팅을 하고나면 접속이 안된다. shellinaboxd 명령어를 수행하면 shellinabox가 정상적으로 수행되는데 SSH를 끄면 shellinabox의 접속도 끝난다. 따라서 재부팅후 shellinaboxd -b 명령어를 입력하여 백그라운드에서 shellinabox가 실행되도록 해야한다! 재시작시 위 명령어를 등록하면 편리할 듯 하다.


WRITTEN BY

배진오

소비적인 일보단 생산적인 일을 추구하며, 좋아하는 일을 잘하고 싶어합니다 :D
im@baejin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