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리눅스 배포판은 Deepin에 정착!

앞으로 리눅스 배포판은 Deepin에 정착!

Author : Jino Bae / Send Mail

저사양 노트북에 리눅스를 사용하고 있었다. 리눅스의 심플하고 저사양에서도 깔끔하게 동작하는 모습에 반해서 가벼운 Debian + Xfce 를 고집했다. 이 환경이 서버 컴퓨터와 너무 곂치는 것 같아서 윈도우로 돌아갔다가 사람이 쓸게 못되는거 같아서 다시 리눅스로 돌아가려는데 다시 설치하는 김에 좀 예쁜 애를 써보고 싶어서 인터넷에 찾아보니 후보는 2개가 있었다.

  • Elementary OS
  • Deepin

엘리먼터리는 부팅 디스크 다운로드 속도가 너무 느려서 일단 먼저 받아진 Deepin을 먼저 설치해 보았다. 그리고 Elementary의 다운로드를 바로 취소했다. 진짜 인생 OS를 찾았다. 그냥 Deepin을 계속 써도 될 듯 싶다. Opacity를 사용한 UI가 굉장히 인상적이다. 이건 마치 안드로이드에서 처음으로 MIUI를 접한 느낌이랄까…

Deepin 1

Deepin 2

Deepin 3

에다가 Deepin에는 2가지 UI 모드를 지원한다.

  • Efficient mode
  • Fashion mode

Efficient 모드가 Windows Style이다. Fashion 모드는 Mac Style로 만들어준다. 기분에 따라서 손쉽게 전환할 수 있는것이 아주 인상적이다.(독바의 외형만 변할뿐 기능적인 변화는 없다.)

Deepin 4

저사양 노트북에 설치한거라 좀 무거운 느낌은 있는데, 이정도 속도면 충분히 쓸만하다고 생각된다. 일단 윈도우보다는 훨씬 가볍다. 또한 부팅속도는 윈도우보다 압도적으로 빠르고 Xubuntu와는 유사한 수준이지만 종료되는 시간이 Xubuntu에 비해 좀 더 빠르다. 절전모드로 바뀌는 수준인데 이미 전원은 꺼져있다.

단점이라면 Deepin의 출생지가 중국이라는 것(필자는 그다지 큰 의미를 두진 않지만 사회적 인식이…), 한글 입력이 좀 문제가 되지만 데비안 기반이라 해결 가능할 것으로 보이고, 패키지 서버가 Deepin으로 되어 있어 굉장히 느린데, 아직 이건 해결방법을 못찾았다.

무튼 Xubuntu를 쓸바엔 Deepin에 정착할 생각이다. 이쁘니까. 그리고 궁금하니까 나중에 엘리먼터리도 써봐야겠다.


Jino Bae
WRITTEN BY

Jino Bae

Digital is a purely man-made playground. That's why I like.
im@baejino.com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