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16.04 웹서버 구축 1.Nginx

웹서버를 왜 구현하려고 하시나요? 웹사이트가 필요해서? 블로그가 필요해서? 여튼 누군가에겐 웹서버가 꼭 필요합니다. 저 역시 나를 위한, 나에 의해 구현된 블로그를 가지고 싶은 소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여튼 웹서버를 구현하는 이유는 각기 다를테지만 이 시리즈의 최종 목표는 PHP와 SQL이 가미된 https 웹서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 시리즈는 2주 내로 마무리 될 예정이며 중간중간 지킬 블로그 라던가 워드프레스를 다루기도 할 예정입니다.


Nginx

여하간에 모든 시작은 Nginx로 부터 시작됩니다. Nginx는 Apache보다 적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적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반드시 좋지 않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Nginx는 가볍고 단순하여 낮은 사양으로도 다수의 유저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것의 Nginx의 목적이자 이념이기도 합니다.


Ubuntu 16.04에서는 정말 손쉽게 nginx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1
sudo apt-get install nginx


패키지를 설치하고 http 포트(80)를 열어준뒤 자신의 아이피로 접속하면 위와같은 Nginx의 기본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웹루트를 일반 유저의 경로, 혹은 자신이 원하는 경로로 변경하여 FTP를 통해서 훨씬 간단하게 웹사이트를 관리해 보도록 합시다.

1
sudo vi /etc/nginx/sites-available/default


위 사진에 보이는 root 경로를 변경하면 됩니다. 필자는 우선 /home/baealex/jekyll/_site로 변경해 놓을 것입니다. 경로는 자신이 원하는 경로로 지정하면 됩니다. 꼭 동일하게 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이제 해당 경로로 이동해서 index.html파일을 작성해 보도록 합시다. 필자는 인덱스 파일을 만들기 귀찮아 네이버의 인덱스 파일을 가져와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보다시피 /home/baealex/jekyll/_site에 등록된 네이버의 index.html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RITTEN BY

배진오

웹 개발자 지망생
im@baejino.com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