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라이프] 네이버 인공지능 스피커 웨이브(WAVE)

[미니멀라이프] 네이버 인공지능 스피커 웨이브(WAVE)

Author : Jino Bae / Send Mail

필자는 스스로 감탄하고 있을만큼 충분히 미니멀한 삶을 만들어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처음엔 버리는게 매우 어렵게 느껴졌는데, 캐리어 하나에 모든 짐을 실는다고 생각하니 정말 쉽게 버릴 수 있었다. 또 그렇게 버리다보니 불필요한 소비도 많이 줄일 수 있게되었다. 어차피 쓰레기 통에 들어갈 물건이니 캐리어에 들어갈 가치가 있는 물건만 보게된다.


이번엔 인공지능 스피커를 없애기로 결정했다. 정말 역대급으로 고민했다. 손쉽게 말 한마디(“셀리야”)로 시간을 알고 날씨를 알고 음악을 틀었던 훌륭한 기기다. 네이버에서 인공지능 스피커 런칭 이벤트로 100대를 무료아닌 무료로 뿌렸었던 제품이다. 처음 제품을 받았을 땐 너무 설레서 미치는 줄 알았고 다음날 일어났을때 인공지능 스피커와 보냈던 하루가 꿈인 줄 알고 착각하기도 했었다.


신기함은 1달 그 뿐이었지만, 신기한 감정을 넘어서 장점이 참 많았다. 덕분에 좋은 노래들, 좋은 가수들도 많이 알게 되었다. 하지만 내 캐리어에 들어갈만한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선 많이 고민했었다. 시간과 날씨는 핸드폰으로 볼 수 있고 음악은 스피커로 들을 수 있으니까. 삶을 편리하게 바꿔줬던건 사실이지만 삶에 꼭 필요한 물건은 아닌 셈이다.


지금은 이 스피커에게 인공지능이라는 이름이 무색하다고 생각한다. 음성인식 스피커라는 이름이 더 어울린다. 이후 진정한 인공지능을 탑재한 삶을 편리하고도 꼭 필요한 물건이 된다면 그건 내 캐리어에 들어갈 ‘인생 아이템’될지도 모르겠다. 어찌보면 그런 기기가 생겼다는건 굉장히 무서운 일일지도.







Jino Bae
WRITTEN BY

Jino Bae

Digital is a purely man-made playground. That's why I like.
im@baejino.com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