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가 돌아왔다, 루시우스3(Lucius3, 2018)


Shiver Games는 루시우스가 마지막으로 Steam으로 돌아온 것을 발표하게 되어 흥분하고 있습니다. 루시우스에는 여전히 잔인하고 폭력적인 장면들을 포함하고 있지만 가슴 아픈 후회와 슬픔의 순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JOHANNESAIKIO (Shiver Games CEO)




루시우스는 게임성 때문에 논란이 많다. 그도 당연히 그럴터, 필자가 작성한 제목처럼 자신의 가족과 주변 사람들을 무자비하게 죽이는 것이 매 챕터의 목표이기 때문이다. 논란이 생기지 않는다면 그 세상이 더욱 무서울 것이다.



아쉬웠던 기존의 작품

필자는 교훈을 주지 않는 게임을 그닥 좋아하진 않는다. 최소한 권선징악(勸善懲惡)과 같은 당연한 교훈이라도 줄 수 있어야 하는게 맞다고 본다. 하지만 필자가 플레이 했었던 루시우스1 에서는 아무런 교훈을 얻을 수 없었다. 독특한 시점(악마가 빙의된 쪽)에서 플레이를 하는 만큼 더 훌륭한 교훈을 줄 수 있었을 텐데 말이다.


또 루시우스에서는 조금은 독특한 주제를 사용했는데 스토리에 대해서 명쾌한 해답을 주지 않았다는 점도 아쉬웠다. 그래서 기존의 루시우스 작품은 좋은 퀄리티와 주제를 가지고도 킬링 타임 게임에 그치고 말았다. 루시우스2 역시 사람들의 혹평이 이어졌으며 기존 작품만도 못하다는 평이 많았다.






▲ 그래 잘 돌아왔다!


루시우스3는 루시우스가 6년간 살았던 곳으로 다시 돌아오는 것에서 시작된다. 그래 잘 돌아왔다. 돌아와서 너의 모든 스토리와 네가 전달하려고 했었던 모든 교훈을 뿜어내 주길 바란다.


루시우스3는 이 글이 작성된 오늘 출시되었고 필자는 그냥 1시간 동안 첫인상만 파악했다.







더 잘생겨져 돌아온

루시우스는 나이에 비해 세월의 역경을 담은 외모를 가지고 있었다. 매 챕터가 실행될때 멍청함과 억울함을 담고있는 얼굴로 눈을 뜨던 루시우스가 한층 잘생겨져 성숙해져 돌아왔다.



▲ 내가 알 던 루시우스 맞아?




이건 뭐 주인공이 새로 태어난 수준이다. 툭 튀어나온 입과 참 귀여웠던(?) 볼살이 온데간데 사라지고 말았다. 루시우스1의 배경이 1972년이고 루시우스3의 배경이 1974년 이므로 단 2년만의 일이다.







조작감

루시우스1에서의 조작감이 상당히 좋지 않다는 평이 많았는데, 필자가 느끼기엔 루시우스1의 조작감은 크게 불편한 느낌은 없었다. 루시우스3는 이와 유사한 조작감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 누군가에겐 좋지 않은 소식일듯.



▲ 점프와 벽오르는 모션이 추가되었다.


하지만 유비소프트의 파쿠르급의 액션은 생각하지 않는게 좋다. 모션이 좀 부자연스러운 느낌이 강하고 점프를 해도 올라가지지 않는 부분도 있다. 없는것 보다는 나은 정도랄까.







스토리 무대

▲ 루시우스의 활동 무대


루시우스1은 루시우스의 저택에서만 활동했으나, 루시우스3는 마을 전체가 활동 무대다. 루시우스1도 저택의 크기가 어마어마해서 길찾기가 지옥이었지만 루시우스3는 한층 더 지옥일 것으로 생각된다. 벌써부터 머리가 어지럽다.







기존 컨셉은 그대로

▲ 물건과의 상호작용도 당연히 가능하다.


그게 루시우스의 특징이니까. 하지만 루시우스1과 마찬가지로 정해진 오브젝트를 정해진 타이밍에만 사용할 수 있다. 맵은 한층 자유로워진 오픈월드지만 완전히 자유로워진 느낌은 아니다.


필자는 루시우스2를 안했지만 루시우스2에서 먼저 높은 자유도를 선보였다고 한다. 루시우스3는 CEO의 말처럼 좀 더 스토리적인 측면을 신경쓰려고 노력한 것 같다.







그 외

맥거핀 형사는 루시우스로 인해서 가족들이 죽어나가고 방화가 일어난 사실을 알고 있음에도 루시우스를 도와주는데 그 이유가 초기에 등장한다.



그에겐 아들이 있었다. 아들은 나와 매우 닮았다. 그게 맥거핀 형사가 나를 도와주는 열망을 설명한다.


루시우스3는 자신의 마을로 돌아오는 마지막 작품인 만큼 게임에 담긴 모든 스토리의 실마리를 풀어주려고 가려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더 자세한 내용은 진득하게 플레이 한 이후 작성하도록 한다.







또 그래픽이 전작에 비해서 확연하게 좋아지진 않았지만 맵이 커진것이 이유인지 최적화가 매우 아쉬웠다. 이부분은 차차 해결될 것이라 믿는다.




Jino Bae
WRITTEN BY

Jino Bae

웹 개발자 지망생
im@baejino.com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