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블로그를 위한 팔로워 시스템

Author : Jino Bae / Send Mail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가장 불편했던건 구독자를 관리하는 것이었다.

다음의 플랫폼을 이용하면서도 어쩔 수 없이 네이버 이웃 시스템을 사용해야 했었는데, 최근 네이버의 검색 정책이 바뀌었는지 네이버에서의 검색 유입이 현저히 감소했다. 따라서 기존에 이용하던 네이버 이웃 시스템이 무용지물이 되었다. 해당 시스템을 이용해 구독셨던 분들은 지속적으로 들어오지만, 더 이상의 구독자가 늘어나지 않는 상황이다. 구글이나 다음에서 들어왔는데 네이버의 아이디를 요구하는 것도 우스운 일이다. 따라서 새로운 팔로워 시스템을 사용해야 했다.

깃허브를 이용해서 팔로워를 늘리려 했지만 대한민국에서 깃허브를 사용하는 일반인이 찾아보기 힘든데다가, 깃허브를 팔로우하면 뭐할까? 실질적으로 블로그의 소식을 전달받을 수 없다.


※ 새로운 팔로워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최근 티스토리의 정책이 변화되어 완전히 개방되었고, 현재 대한민국에서 카카오톡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을 찾아보기 힘들다. 앞으로 카카오와 다음의 발전이 기대되는 가운데 카카오를 이용한 팔로워 시스템을 생각해 보았다. 카카오톡의 아이디를 받아서, 블로그를 구독 할 경우 카카오톡으로 블로그의 새글을 알려주는 개념이다.

가입자의 이메일을 받고, 가입자 중에서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한 뒤 RSS가 갱신되었을때 서버에 신호를 보내주는 스크립트를 제공한다. 해당 사이트에서 신호가 오면 서버에서는 모든 사용자에게 RSS의 가장 최신글을 메일(카카오톡 알림)로 전송한다.

만일 해당 시스템을 구현하기 힘들 경우 텔레그램을 이용한 방식도 고려해 봐야겠다.


Jino Bae
WRITTEN BY

Jino Bae

Digital is a purely man-made playground. That's why I like.
im@baejino.com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