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X에 기본적인 코어 기능은 모두 만들어졌고 새롭게 추가하고 싶은 부분이나 자잘한 오류를 수정하는데 시간을 쏟고 있었는데 스스로가 BLEX를 조금씩 수정하면서 “오늘도 공부를 했다.”는 위안을 얻으려고 하는 모습이 비춰졌다. 시간은 흘러가는데 딱히 발전하는게 없어 보였다.



그래서 일단 BLEX 개발을 잠정적으로 마무리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할 생각이다. 프로젝트 아이디어는 아래의 3개와 같다.


Code Runner

웹에서 코딩

Flask로 제작중인 웹 IDE다. 사실 IDE라고 표현하기 부끄러운 이유는 신택스며 자동완성 기능이 조금도 구현되지 않고 그저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시켜 볼 수 있다는게 전부다. 이 프로젝트에서 신택스와 자동완성 기능(JavaScript), 코드 저장 기능(Flask, JSON)등을 통해서 블로그나 기타 튜토리얼 자료들에서 코드를 방문자가 직접 열어보고 수정해보고 돌려보는 과정까지 수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SkyChat

실시간 웹 채팅 프로그램인데 사실 깃허브에 조금 올려놓은 부분이 있다. 하지만 이 당시에 async와 await 키워드가 등장하는 순간부터 멘뭉을 겪으며 기본적인 상태만 만들어진채 그만두었다.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장시간 켜놓으면 뻑가는 일도 다분했는데 이번에는 Node에서 회원가입과 로그인 (물론 익명도 가능하게 할 예정이다) 채팅방의 개념을 살려서 컴퓨터 작업을 하면서도 플랫폼에 상관없이 채팅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하고 싶다.


SkyNote4

기존에 PHP로 작성된 SkyNote3를 Django(RESTfulAPI)와 React(Axios)로 변경해 볼 생각이다. 해당 프로젝트는 첫번째 웹 개발 프로젝트라 부족한 점들이 상당히 많아서 스타일시트도 재활용하기 어려울 것 같다. REST의 개념을 직접 사용해보고 메모장의 경우에는 단지 1의 SEO도 생각할 필요가 없으므로 SPA로 제작할 생각이다.

WRITTEN BY

배진오

소비적인 일보단 생산적인 일을 추구하며, 좋아하는 일을 잘하고 싶어합니다 :D
im@baejin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