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플레어

Author : Jino Bae / Send Mail

어느날 포프느님의 영상을 그냥 돌려보다가 2년전 영상에서 클라우드 플레어라는 서비스에 대해서 언급을 하시는 것을 보았다. 보자마자 나에게 딱 필요한 서비스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바로 클라우드 플레어에 접속하여 나의 도메인을 추가하고 서비스를 활성화 하였다. 그런데 왠 걸?


이거… 너무 느리잖아!


클라우드 플레어에서는 기본적으로 서버의 IP를 숨겨주는 기능을 비롯해 제공하는 서비스를 켜고 끄는 기능이 있다. 무료로 사용하려는 사용자들은 대부분 아이피를 숨기거나 트레픽을 줄이거나 보안연결(HTTPS) 때문이고 유료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보안문제(DDoS) 때문이다. 필자도 아이피 좀 숨기고 트레픽좀 줄여보려고 적용을 했는데, 너무 심각하게 느렸다. 딱 깃허브 블로그를 불러오는 수준이었다. 내 전기에 내 서버인데 이런 속도라면 너무 억울하다!



클라우드 플레어는 전세계에 엣지가 있다. 다만 한국에서는 ‘극히 일부’의 사용자만 한국 엣지를 통해서 트레픽이 지나가는데 그 이유는 우리나라의 망중립성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트레픽 요금이 더럽게 비싸다보니 클라우드 플레어에서는 극히 일부의 사용자만 이곳을 거쳐가고 나머지는 해외에서 돌아온다 한국 서버 -> 미국 -> 한국 유저 이런식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굉장히 느려진다. 그래서 일단 클라우드 플레어의 기능을 꺼버렸다.


아직 사용하기는 무리인 것 같다. 로딩 속도가 느린것은 SEO에도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 지금도 상위 노출이 안되는데… 더 떨어지면… 클라우드 플레어가 한국에서 유튜브마냥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능해진다면 다시 써야할 것 같은데, 도입이 정말 시급하다. 나같은 돈없찐의 홈페이지 보안을 조금이라도 올려줄 수 있는 정말 유일무이한 서비스인데… 포프느님이 영상에서 너무 강추하시고 기능도 너무 좋아서 바로 적용한 것을… 시원할 줄 알고 마셨는데 김빠진 콜라였던 것처럼 너무 힘이 빠진다.


뒤늦게 추가하는 내용이지만 클라우드 플레어를 켜놓고 장시간 기다리면 웹사이트의 대부분이 캐시되어 그냥 그저그런 속도가 되는듯하다… 그냥 참고 쓸 정도는 되는듯 싶다. 아이피 시원하게 노출해놓고 사용하는 것 보다는 조금 느리더라도 이렇게 쓰는게 나을듯싶다. 필자같은 지킬블로그에 해당되는 내용이지 PHP등의 서버사이드 언어가 포함된 경우엔 여전히 느린게 체감된다.


Jino Bae
WRITTEN BY

Jino Bae

Digital is a purely man-made playground. That's why I like.
im@baejino.com


comments powered by Disqus